VHAI-보코디아-홀딩스-주가-기술적-분석-차트
VHAI 보코디아 홀딩스 주가 기술적 분석 차트

나름 AI 관련주 VHAI 보코디아 홀딩스 주식

미국 주식 보코디아 홀딩스 VHAI는 클라우드 기반 통신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쉽게 말해 인터넷을 통해 음성 통화, 화상 회의, 메시징 등 다양한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회사의 핵심 솔루션은 DISA(Digital Intelligence Sales Agent)인데, 더 쉽게 말해 AI 기반으로 고객 응대 등의 콜센터 업무를 자동화 해주는 솔루션을 의미합니다. 


미국 기업들이 인도, 필리핀 등 저소득 영어권 국가에 콜센터 업무를 아웃소싱 하지만 인간이 하는 것이기에 품질 관리 및 교육 등 인적 자원 관리에 애로 사항이 많지요. 보코디아 홀딩스의 DISA는 이러한 이슈를 해소시켜 줄 수도 있는 솔루션입니다. 인간과 다르게 365일 24시간 내내 대응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더 쉽게 표현하면 우리가 은행 앱 등에서 이용하는 챗봇과 비슷한 개념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현재도 가장 뜨거운 테마인 AI를 보코디아도 도입하여 이 분야를 적극적으로 파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문제는 기업 자체에 대한 펀더멘탈이 형편 없다는 것입니다. 

VHAI-보코디아-홀딩스-실적-현황
VHAI 보코디아 홀딩스 실적 현황

VHAI 분기 매출 80달러의 현실

가장 최근 분기인 24년 6월 기준 분기 매출액은 0달러도 아닌 80달러 입니다. VHAI는 올해 2월 22일 상장하여 5.88달러의 시가로 출발했습니다. 하지만 첫날부터 무려 -71% 대폭락하여 그 뒤로도 이렇다 할 상승 한번 해보지 못하고 현재 겨우 0.04~0.05달러 대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나라 돈으로 주가가 60~70원 정도로 미국 주식시장 상장폐지 기준을 한참 밑도는 수준입니다. 게다가 매출은 들쭉 날쭉하며 안정적이지 못하며 적자는 기하급수적으로 누적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회사 직원도 10명 조금 넘는 소기업 중 소기업입니다.


아무리 AI 붐이 일어났다 하더라도 자격 미달의 기업을 상장 시켜 준 NYSE Arca 거래소도 문제 있다고 봅니다. 기업 자체에 펀더멘탈이나 기술력에 대한 의문에 대한 코멘트는 더 이상 하지 않겠습니다. 분기 매출 80달러 회사에 무슨 말이 더 필요하겠습니까. 당연히 월가에서도 이 주식에 대한 코멘트를 하지 않습니다. 상장한 지 반년 밖에 안 된 주식이 이토록 무관심한 경우도 참 보기 드뭅니다. 따라서 개인 투자자라면 보코디아 홀딩스 VHAI 주식 매매를 되도록 지양하시기 바랍니다. 갑자기 폭등할 수도 있지만, 그럴 확률 보다 낭패 볼 확률이 높아 보이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나름 AI 관련주 보코디아 홀딩스 VHAI 주식 포스팅 마무리 하겠습니다.

*주의: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 글이 아닌 단순 투자 참고 글입니다.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각도로 분석하고, 여러 의견 참고하여 신중히 투자 하시기 바랍니다.